두근거림(부정맥)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가슴두근거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심장이 세게 뛰거나, 빨리 뛰거나, 맥이 빠지거나 불규칙하게 뛰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원인이 매우 다양하여 심장과 관련되어 있을 수도 있고 심장 이외의 원인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심장에 의해 유발되는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자칫 위험한 상 황일 수도 있기 때문에 원인이 심장에 의한 것인지 아닌지를 문진과 검사를 통해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병 관련 원인 심장 이외의 원인
  • ㆍ이전 심장마비
  • ㆍ협심증, 심근경색증
  • ㆍ심부전증
  • ㆍ심장판막질환
  • ㆍ심장근육질환(비후성심근병증, 확장성심근병증 등)
  • ㆍ부정맥
  • ㆍ심리적요인(불안감, 스트레스, 공포)
  • ㆍ공황장애
  • ㆍ카페인
  • ㆍ흡연(니코틴)
  • ㆍ술
  • ㆍ운동(무리한 육체 활동)
  • ㆍ갑상선질환, 저혈당, 빈혈, 저혈압
  • ㆍ특정 약물(감기약, 다이어트약, 천신약)
  • ㆍ한약, 영양제, 보충제
  • ㆍ전해질 불균형
  • ㆍ임신, 생리, 갱년기 증상

가슴두근거림과 함께 동반되는 또 다른 증상들이 있나요?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스트레스, 불안감 등의 심리적인 요인 때문에 나타나기도 하며 카페인이나 니코틴, 알코올 섭취가 많을 때 잘 발생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더 자주 느낄 수 있고, 대부분 두근거림의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지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면 심각한 건강상 문제의 징후일 수도 있기 때문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기를 권합니다.

• 호흡곤란
  • 어지러움
  • 가슴통증
  • 실신

가슴두근거림과 부정맥

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통해 신체 전신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풍부한 혈액을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내보내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자극이 필요한데, 심장 내에는 자발적 그리고 규칙적으로 전기를 만들어 심장 전체에 전기신호를 전달하는 심장 전도 체계가 존재합니다. 이 심장 전도 체계에 이상이 생기면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거나, 지나치게 빠른 빈맥 또는 느려지는 서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모두를 포함하여 부정맥이라고 통칭하며, 불규칙한 맥이나 빈맥등으로 인해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부정맥은 심장 박동 수의 이상 또는 율동의 이상을 의미하며, 심방과 심실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심장병과 관련된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을 때 어떤 검사를 받나요?

가슴통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심장 이상에 의한 것인지 그 외의 다른 원인인지 분별하기위해 세세한 문진 후 필요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검사들을 진행하게 됩니다.

• 혈액검사
  • 심전도
  • 운동부하심전도
  • 24시간 심전도검사(홀터 검사)
  • 간헐적 심전도검사(이벤트 홀터)
  • 흉부 X-ray
  • 심장초음파

가슴두근거림 어떻게 치료하나요?

심장에의 한 가슴 두근거림은 원인에 따라 치료하게 됩니다. 심장 이외에 의한 치료는 심리적 안정 또는 스트레스 완화 요법 또는 안정제 등을 투여합니다. 심장 이외에 의한 가슴두근거림인 경우에는 가끔은 맥박을 늦추어 증상을 완화시키기위해 부정맥을 약을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